TO DO | |
아침 | 1. ✅ 기상 스트레칭 10분 2. ✅ 아침 일기 10분 3. ✅ 독서 30분~60분 4. ✅ 사회/경제/문화/인문 아티클 or 뉴스레터 15분 |
저녁 | 1. ✅ 글쓰기 30분~60분 필수 2. ⬜ 운동 (홈트 or 필라테스) 30분~60분 3. ✅ 저녁 일기 10분 필수 4. ✅ 하루 기록 20분 필수 5. ✅ 느린 감각 5분 필수 6. ⬜ 1시 전 침대에 눕기 필수 |
매일 ( ✅ 체크)
📝 오늘의 감각
얼기설기 엉켜있는 삼색 달개비. 약 1년 전에 동료에게 선물로 받았는데 식물살생자인 내 손에서도 아주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너무 무럭무럭자라서 관리에 난항을 느낄 정도로. 처음 받았을 때는 뿌리도 깊지 않아서 흙에서 뽑여 나와 이리저리 뒹굴던게 생각나는데. 하루하루 봤을 때는 자라고 있는 건지도 몰랐지만 어느 순간보니 어떻게 이렇게 자랐나 싶은게, 생명은 비슷한 것 같다.
줄기에서 뻗어나온 잎들이 부드럽게 엮이며 자연의 리듬을 만들어간다. 초록과 보랏빛이 교차하는 잎맥을 따라 시간이 흐르고, 마치 오래된 비밀을 품고 있는 듯 잎들은 서로에게 기댄다. 작은 꽃들이 틈새에서 얼굴을 내밀며, 오랜 기다림 끝에 마침내 피어났음을 조용히 알린다. 생명은 그렇게, 고요하지만 확실하게 흐르고 있다.
📝 1일1주저리
https://worryzero.tistory.com/678
1일1주저리. 마음으로 이해하기
책을 읽는 것은 어렵다. 쉽다, 어렵다를 왈가왈부할 정도로 책을 꾸준히 읽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글을 읽어 나가면서 정신은 다른 곳에 가있던 적도 많고, 책을 읽은 후에도 머리에 남는 것
worryzero.tistory.com
서브
🌞 아침 일기
- 오늘 나는 무엇에 가장 감사하는가?
- 푹 자고 일어나서 늦잠을 잤지만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음에 감사!
- 자연에서 오늘 나를 기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 해가 쨍쨍하다. 오랜만에 아침 풍경도 한 장 담아보았다. 오랜만이 아닌가. 날씨에 기분을 맡기지 말자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화창한 날에는 기분이 좋다.
- 나의 건강에서 오늘 특별히 감사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 어제 요가를 잘 해서 그런지 골반과 고관절이 당기는 것 같다. 사람마다 유연해지는 정도에는 확실히 차이가 있는 것 같다. 내 뻣뻣함은 버릴 수가 없겠다. 하지만 지구력은 나름 괜찮은 것 같기도??
- 가족이나 친구들 중 오늘 특별히 감사하는 사람이 있나요? 그들이 내 삶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요?
- 엄마가 아침에 씻길래 어디 가느냐고 물어보았다. 회사 직장 동료들과 굴찜을 먹으러 간다고 했다. 일하고, 사회 생활하고, 사람들과 만나는 것처럼 활동적이 것들이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것 같다.
- 오늘 나에게 주어진 기회 중에서 감사하는 것은 무엇인가?
- 방 청소좀 하고 빨래도 하고 눈에 보이는 더러움 좀 정리해야겠다. 그리고 책과 생각 정리도 하고! 오늘은 집에서 보낼 예정이기 때문에 맛있는 커피를 배달 시켜서 여유롭게 보내봐야지.
- 오늘 나는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고 싶은가?
- 오늘 할 수 있는 생각과 경험을 하면서 하루를 쌓기
-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세 가지 작은 것은 무엇인가?
- 아침에 맘스터치 콘텐츠를 우연히 보고 치즈찹쌀떡?인가 먹고 싶어서 배달을 시켰다. 패스트푸드 입에 넣지 말자고 다짐한지 이틀째.. ^^...
- 플리를 검색해서 상위에 있는 것을 틀었는데 밝고 좋다.
- 생각과 이해의 발전
- 나는 오늘 어떤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 내일 독서 모임이 있어서 느낀 것들을 잘 정리해서 공유하고 싶다. 하지만 너무 정리에만 매몰되지는 말 것.
- 글을 적어보면서 밀도 있게 살자고 다시 루틴을 시작한 것처럼 조금 더 구체적인 계획도 세워보고 싶다. 확실히 생각하고 가시적으로 내뱉어야 행동을 하게 되는 것 같기도 하다. 물론 그 과정에서는 잘 풀리지 않는 생각 때문에 답답함이 있지만 사람이니까 당연한 것 같다.
- 나의 일상에서 나를 에너지 넘치게 만드는 활동은 무엇인가?
- 머리에 있는 것을 끄집어내보는 시간
- 오늘 나를 돕기 위해 나 스스로에게 무엇을 말할 수 있는가?
- 오늘 홈트도 해볼까??
🌛 저녁 일기
- 오늘 어떤 성취를 했는가? 이 성취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 오늘은 조금 놀자판이어서 그렇다할 성취는 없다...라고 적었다가 또 과하게 생산적인 것만 성취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서 반성하고 오늘은 휴식을 잘 취한 성취를 이루었다!
- 오늘 경험한 어려움이나 실패로부터 배운 교훈은 무엇인가?
- 글쓰고 정리할 것이 있어서 카페에 갈까 고민하다가 준비하는 시간이 더 들 것 같아서 집에서 하기로 했다. 그렇게 휴식만 주구장창 취하게 되었다 ^^... 다음에는 그냥 나가자.
- 오늘 나는 누구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했나? 그 상호작용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나?
- 엄마가 친구들과 약속을 파하고 저녁에 돌아오셨다. 어디에 갔다 왔는지 소소하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굴찜을 먹고, 카페에 갔다가 노래방도 다녀왔다고 하셨다. 카페에서 7명이서 서로 다른 음료를 시켰다고 재미있게 이야기하셨다. 엄마의 소확행!
- 오늘 느낀 감정은 무엇이었나? 이러한 감정의 원인은 무엇이었나?
- 사실 머릿속으로는 해야할 것들을 생각하다가 몸은 대충 쉬는 날도 있어도 괜찮지 않느냐고 대립했다. 결국 대부분은 몸이 이겼지만 자정이 되어서야 정신이 정신을 차리고 이렇게 회고를 쓰고 있다. 그런데 덕분에 늦게 자서 육체가 피곤해텐데 여러모로 복잡한 정신과 육체다.
- 내일 나는 어떤 작은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가? 내일을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 내일은 오전에 독서 모임이 있다. 조금 유익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서 책 내용 정리를 하려고 했는데 잘 모르겠다. 느낀 것은 많으나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항상 어려운 것 같기도 하고. 꼭 논리적일 필요는 없지만! 그러나 덕분에 문장 하나하나 더 의미있게 바라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다. 혼자 하지 못한다면 역시 의무적인 무언가를 끼워 넣는 것이 유익한 것 같다.
- 오늘 나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순간은 무엇인가? 왜 그런가?
- 좋은 의미는 아니어도 생각나는 것은 아침에 맘스터치 글을 보고 닭강정 세트, 치즈볼을 시킨 것. 거의 하루 종일 먹었다. 먹고 있으니 딱히 할 수 있는 것은 없어서 또 대탈출을 보고. 허허.
- 나는 오늘 어떻게 다른 사람을 도왔나? 이 경험이 나에게 어떤 느낌을 주었나?
- 엄마가 외출하고 돌아오실 때 인사를 하고 소소한 이야기를 여쭤보았다.
- 오늘 나는 어떤 새로운 것을 발견하거나 배웠나?
- 역시 많은 감각을 느끼며 살아가고 싶다고 생각했고, 감각을 잘 느끼려면 어휘와 표현도 알아야하며, 단순한 이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납득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예전에 보았던 너진똑 채널의 영상을 다시 보다가 최근에 사랑과 찬탄의 감정을 돌아보며 느꼈던 교훈을 다시금 되짚어 볼 수 있었다. 머리로 이해하는 것에서 마음으로 이해해야한다고.
- 오늘 나는 어떤 작은 순간이 나에게 특별한 기쁨을 주었나?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오늘은 옷과 이불 빨래를 했다. 침구가 깨끗해지고 향기가 나서 좋다. 내가 한 것은 아니고 세탁기와 건조기가 해주었지만! 예전에 건조기 없을 때는 어떻게 살았는지 모르겠다. 이사오고 새로 산 가전제품중에 건조기와 얼음정수기가 최고의 아이템이다.
- 내일 나는 자신의 삶에서 어떤 긍정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을까?
- 새로운 세상을 접하고, 월요일에 있을 스프린트 리뷰 조금 더 정리하기! 정리를 위한 정리보다는 회고하면서 배울 것들 기록해본다고 생각하자. 아니 생각하지 말고 정말로 기록하기.
⏰ 하루 기록
- 늦잠 잤다. 왜냐하면 늦게 잤기 때문이다. 그래도 고민하다가 눈뜨스 진행
- 맘스터치에서 닭강정 3종 세트, 햄버거 세트 1개, 치즈볼을 시켰다. 적고보니 너무 돼지 같지만 햄버거는 안 먹었고 닭강정은 저녁까지 나눠먹었다.
- 스도쿠 조금 하다가 음식 배달이 와서 대탈출을 보면서 아점.
- 엄마는 약속으로 나가심.
- 먹다가 빨래를 돌렸다. 다 되면 건조기에 넣고 이불을 세탁기에 넣으면서 반복.
- 침대에서 스도쿠...
- 저녁에 정신 차리고 독서리뷰 진행
오늘 하루는 아니지만 어제 못 적어서 여기에 기록.
어제 문진을 만들었다. 일단 테스트로 1개 만들었는데, 혹시 사용하시는 분 있으면 선물로 드리고 싶다.
2주 뒤에 올 것 같은데 기대된다!
https://www.bizhows.com/v/option?code1=7700&code2=200&code3=7389&mock=7700_200_7389&from=main_slide
크리스탈 문진
무게감이 있어 책누름 용도는 물론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 가능해요.
www.bizhows.com:443
📚 독서와 사고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0469483
결혼·여름 - 예스24
『결혼 · 여름』은 카뮈 사상의 핵심인 ‘부조리’와 ‘반항’의 출발 및 완성 과정이 육성으로 들리는 듯한 자전적 기록이다. 하지만 수많은 이들을 벅차 오르게 했던 『결혼 · 여름』의 가장
www.yes24.com
🌍 사회/경제/문화/인문 뉴스레터 or 콘텐츠
https://www.youtube.com/watch?v=Gsv_lwRLIvY
머리로 아는 수준으로 넘어서 마음으로 아는 상태가 되는 것
🤸 기상 스트레칭
https://www.youtube.com/watch?v=6_LYz_XxD-g
💪 운동 (홈트 or 필라테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15.gif)
'하루하루 성장하기 > 2025 밀도 루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2.7 - 오트밀과 딸기케익 (0) | 2025.02.07 |
---|---|
2025.2.6 - 하이얀 (0) | 2025.02.06 |
2025.2.5 - 무거운 머리와 다리 (0) | 2025.02.05 |
2025.2.4 - 관계의 크레마 (1) | 2025.02.04 |
2025.2.3 - 귀여운 영향 (0) | 2025.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