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야나

킥오프 미팅, 인터뷰 계획

by 점점이녕 2021. 12. 11.

킥오프 미팅에서 해야할 것

  • 목적 공유
  • 각자의 목적을 추출하기 위한 질문과 논의 -> 개별 상황에 맞게 질문 준비할 것
  • 스터디 방향성 합의
  • 일정 합의

 


어떤 질문을 해야할까? 팀원도 고객이기 때문에 사용자 리서치의 과정이라고 생각해보자. 좋은 인터뷰의 요건을 찾아서 공통 질문을 추리고 내가 파악하고 있는 개개인의 상황과 맥락을 고려해서 개별 질문 리스트업하기. 인터뷰의 목적은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 디자인의 방향성을 추출하는 것. 또한 성장욕구가 어느 정도인지, 또 범위는 얼마나 넓을지 파악해보기. 

 

좋은 인터뷰의 요건

1) 두루뭉실한 질문은 하지 않는다.

ex. 지금까지 어떠셨어요?, 바라는 것이 있다면?

 

개선!

ex.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나 이슈 중에 마음에 들었던 것과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은 무엇? > 마음에 든 이유와 들지 않은 이유는?

 

2) 유도 질문 하지 않기

3) 잘 듣기

 

 

인터뷰 대상 파악하기

좋은 질문을 위해서는 인터뷰이의 특성과 배경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1) 경력 5년 - 에이전시 2년 / 인하우스 3년

- 비주얼 위주의 작업

- 플로우 차트 및 기능정책 관련해서는 다소 어려움을 느끼는 듯 함

- 내향적인 성향 in..

 

2) 경력 2년

- 에이전시에서 막 이직한 신규입사자

- 성향은 활발하지는 않으나 새로운 환경이어서 그럴 수도 있음. 더 파악해봐야할 듯

- 이전 회사에서 어떤 업무위주로 했고 장단점 파악하면 좋을 것 같음

- 어떤 이유로 현 회사에 지원을 했는지 -> 원하는 것이 있고 충족시켜줄 것이라 생각했으니 입사했겠지??

 

 

 

 

질문 리스트업

 

# 공통

: 그룹화 할 수 있을 것 같음

- 어떻게 디자인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 다른 직업에 비하여 디자이너의 이점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 중에 마음에 들었던 것과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은? 그 이유는?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하기 싫어서인지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였는지?

- 어떤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지?

- UX 디자이너, UI 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는?

- 2-3년 뒤에는 어떤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지?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고 싶지는 한지?

- 배우고 싶은 분야가 있는지?

- 사이드 프로젝트 또는 외부 활동/학습을 한 적이 있는지? 어떤 목적으로 진행했는지? 하고 나서 어땠는지?

- 개별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분야가 있는지?

- (신입 2분) 포트폴리오 관련해서 진행한 목적과 진행 후 좋았던 것과 좋지 않았던 것을 설명해줄 수 있을지?

- 과제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 (그런데 사전 조사를 해와야 이야기 나눌 거리가 있을..)

- 왜 미리디에 입사했는지? 회사는 많은데 무엇이 끌렸는지

- 지금까지 가장 인상깊었던 서비스는 무엇? 이유는?

 

 

# 개별

- 왜 이직을 했는지?

- 전 회사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은 무엇이고 우리 회사에 기대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참고

- 답변을 하기 전에 스터디 플랜을 짜기 위함이니 꾸밈없이 솔직하게 이야기 해달라는 안내

 

 

 

참고

 

고객은 자신의 문제를 모른다: 고객의 진짜 목소리를 끌어내는 법

이 글은 이렇게 활용하세요 / 직접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

publy.co

 

'나야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끄적임  (0) 2021.12.13
기분부전증  (0) 2021.12.12
리더 1일차 | 팀 운영시 전달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한 고민  (2) 2021.12.09
성장 모델링 설계 초안  (0) 2021.12.07
신입시절을 돌아보고 지금을 계획하고  (0) 2021.1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