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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odeling/Tool | Blender

[블렌더 학습] 종이 말기

by 점점이녕 2021. 9. 19.

 

아래와 같이 종이가 말린 효과를 내고 싶을 때 사용

 


 

첫 번째 방법. 불규칙하게 말기

- curve > path 사용

path로 회전 curve 만들기

  1. Ctrl + A를 클릭하여 Curve > path 추가
  2. 추가한 path를 선택하고 tab을 클릭하여 edit 모드로 변경
  3. 우측 마우스 클릭 > subdivide 선택
  4. 좌측 하단의 subdivide 설정에서 cuts 값을 10으로 변경하게 더 세밀하게 나눠줌
  5. 상단의 propertional editing objects 클릭하여 on으로 변경
  6. path의 가장 오른쪽 앵커를 클릭하고 R+Y 를 클릭하여 선을 회전시킴
  7. Tab을 눌러서 edit 모드를 빠져나옴
  8. 끝나는 부분이 y축에 맞도록 최전시킴
  9. 끝나는 부분의 앵커를 잡고 e를 클릭하여 복제한 후에 x축으로 살짝 길게 빼줌

종이 말기

  1. ctrl + a를 클릭하여 mesh 추가
  2. tab 클릭 후 edit 모드로 변경하여 우측 마우스 클릭 > subdivide 선택
  3. 좌측하단의 subdivide 설정창에서 cuts 수를 높임
  4. tab 클릭 후 edit 모드를 빠져나옴
  5. 우측의 modifier에서 curve를 추가
  6. curve object에서 픽커를 아이콘을 누르고 위에서 만든 path curve를 선택함 (말린 방식이 이상하게 적용될 수 있음)
  7. path curve를 선택하여 상단의 object > apply > roation를 선택하면 제대로 말림
  8. path curve 위치를 변경하여 말고 싶은 방향과 강도를 설정하면 끝

 


두 번째 방법. 균일하게 말기

- app 추가 필요

- curve > curve spirals 사용

앱 추가하기

  1. 상단의 edit > preferences 클릭
  2. 팝업의 add-ons 메뉴를 선택하고 검색 ui에 curve를 입력
  3. add-curve : extra objects를 체크

회전 커브 만들기

  1. crtl+a 클릭하여 curve > curve spirals 추가
  2. 좌측 설정창에서 turns와 redius growth 조절
  3. 패스르 x축 90도, y축 90도로 회전시켜 끝나는 점이 y축 라인에 오도록 변경
  4. edit 모드로 변경 후 끝나는 점을 선택 후 e로 복제하여 x축으로 살짝 잡아 뺌

종이 말기

  • 위 방법과 동일

말리는 축 제대로 적용하기

  1. curve를 선택하고 상단 object 메뉴 > apply > rotation 선택 (이것만 적용하면 반대로 말릴 것)
  2. curve 의 edit 모드로 변경하여 우측 마우스로 클릭 > swtich direction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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