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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odeling/Tool | Blender

[블렌더 학습] 접힌 천 (Folded fabric)

by 점점이녕 2021. 9. 12.


 

 


1) 천 오브젝트 생성

기본 오브젝트 생성

  1. ctrl + a 클릭하여 meth > plane 추가

 

edit 모드로 변경

  1. 생성된 mesh를 선택하여 tab을 눌러서 edit 모드로 변경
  2. 오브젝트를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Subdivide 선택
  3. 좌측 하단에 Subdivide 설정창에서 Number of Cuts 수치 높여서 더 조밀하게 만들기.
  4. tab키를 다시 눌러서 edti mode > object mode로 변경

 

2) 막대기 오브젝트 추가

1. ctrl + a 클릭하여 Mesh > Cylinder 추가

2. 막대기 오브젝트를 선택 후 S를 클릭하여 크기, 길이조정

3. (크기조정) S를 누르고 마우스 이동

4. (길게 만들기) S + Z 를 누르고 마우스 이동

5. R + X 를 클릭하여 옆으로 눕힘

6. G + Z 를 클릭하여 천 오브젝트 아래로 이동 (또는 천을 위로 이동)

 

 

3) 천 접기

1. 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우측의 Physics properties > cloth 적용

2. Collisions을 펼치고 self collisions 선택 (*이것을 적용해야 같은 오브젝트 내에서 서로 통과되지 않음)

 

 

  • 막대기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Physics properties > collision 적용

 

 

 

  • Space bar를 클릭하여 애니메이션 적용하기

 

 

  • 접힌 모양이 마음에 들면 천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Modifier properties에서 cloth 설정을 apply 시키기

 

 

  • 접힌 상태로 다시 막대기 위로 위치 이동
  • cloth 적용하여 space bar 클릭 (위와 동일)
  • 접히면 다시 Modifier properties에서 cloth 설정을 apply 시킴

 

 

4) 바닥에 내려놓기

  • 바닥에 mesh 추가하여 collision 적용
  • 천에 cloth를 다시 적용하여 space bar 클릭 후 바닥에 놓인 효과 내기

 

5) 부드러운 효과 + 두께 적용

부드럽게 1차

  • 천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우측 마우스로 클릭
  • Shade smooth 선택

 

더 부드럽게 만들기 (2차)

  • modify에서 subdivision 적용
  • levels viewport를 조절하여 부드러운 정도 조절하기

 

두께 추가

  • solidify 적용
  • thickness를 조절하여 두께 조절하기

※ solidify가 subdivision 위에 있어야 제대로 적용되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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