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상적인 프로덕트 디자이너 자질, 좋은 UXUI 정리해보기.
지금까지 나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일을 해왔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또한 성장하고 싶은 주니어들에게 내 철학이 담긴 이상적인 방향을 알려주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금이라도 충족시켜줄지에 대한 고민.
좋은 UXUI (개념)
1. 유용성 -> 고객에게 필요한가, 니즈를 해결해주는가
2. 사용성 -> 사용하기 편리한가
3. 심미성 -> 긍정적인 느낌이 드는가
4. 기술 -> 실현 가능한가 (애자일)
5. 비즈니스 -> 사업적으로 도움이 되는가
유용하지만 사용성이 떨어진다면 고객이 제대로 이용할 수 없으므로 결론적으로 유용하지 않을 수 있다. 사용성은 좋지만 유용하지 않다면 필요없는 기능일 것이다. 심미성은 높지만 유용하지 않다면 예쁜 쓰레기가 될 수 있다. 유용성, 사용성, 심미성이 뛰어나지만 실현 불가능하다면 결국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없다. 유용성, 사용성, 심미성이 뛰어나고 개발도 가능하지만 비즈니스적으로 이점이 없다면 회사는 제대로 운영될 수 없을 것이다. (자원봉사가 아닌 이상...)
결국 위 5가지를 모두 고려한 UXUI 만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사업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좋은 UXUI (실행)
실제로 진행했을 때 중요하게 체크해야할 사항들
- 목적 / 개요
- 문제점 / 서비스 분석
- UX 전략 / 고객 분석
- 플로우
- 에러케이스 대응
- 명확한 스토리보드
주요 역량
1. UX / 기획
2. UI / 디자인
3. 개발, IT 지식
4. 데이터
5. 커뮤니케이션
#1 UX / 기획 (유용성, 사용성)
- 문제 정의
- 고객 분석
- 방법론 (페르소나,
- 카피
- IA | 정보구조
- SB | 스토리보드
- 기능/정책 정의서
- 플로우차트
- 에러케이스
#2 UI / 디자인 (심미성)
- 디자인 시스템
- Material design
- Human interface guidelines
- 반응형
- PC / 모바일 (안드로이드, IOS)
#3 개발 / IT 지식 (기술)
: 혼자서는 할 수 없음. 개발자와 소통하면서 체크해야함. 직장, 동료가 존재하는 이유.
- html / css
- 프론트엔드 vs 백엔드
- CRUD
- (도서) 비전공자를 위한 it 지식
#4 데이터
: 성과 측정. 기획과 디자인 작업을 완료하고 내 일이 끝난 것이 아니라 처음에 계획한 대로 고객에게 가치가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파악해야함.
- A/B test
- GA
- VOC
#5 커뮤니케이션
: 개발자, 마케터와 지속적으로 소통을 하면서 프로덕트를 발전시켜야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언어) 및 가독성이 좋은 문서작성(글) 능력이 요구된다. (문서작성을 기획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을지는 아직 고민임.)
- 문서 작성
-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정리는 더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프로덕트 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가 되겠다는 스스로의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남이 좋다고 하니까, 또는 시켜서 따르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삶의 철학을 기반으로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을 규정하고 그에 따라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 그것이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일이 그저 돈벌이의 수단이 아니라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자아실현이 되었으면 한다. 싫다는 일을 억지로 시키고 싶지는 않다. 그저 어떤 일을 해도 인생에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주고 싶고, 또 스스로 본인의 삶을 만들어나가는 마인드가 구축되었으면 좋겠다. (그나저나 다 싫어하는 이슈가 있다면 어떻게 처리할지도 고민은 해봐야겠다...)
#6 (번외) 성장형 인간으로서의 마음가짐
- (도서) 뉴타입의 시대
학습 방향성
정체성 확립 | - 자신이 생각하는 디자인 철학과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의 정체성 정의 -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 나의 강점과 약점 - 더 발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
UX 방법론 | - 다양한 UX 방법론 학습 - 실행하고 싶은 방법론 선택 |
서비스 분석 | - 우리 서비스 분석 - 경쟁사 분석 - 고객 분석 - 시장 분석 - IT 지식 함양 |
디자인 시스템 | - 우리 서비스의 디자인 시스템 리뷰 - 타 서비스의 잘된 디자인 시스템 분석 - 어떻게 발전시키고 관리할 수 있을지? |
실행 | - 실제 서비스 기획 진행 - UX 방법론 연습해보기 - 문제점 / Pain point 도출 - 방향성이 다를 때 합의점을 찾는 방법 - A/B 테스트 - 논리적인 디자인 설명 - 논의 (문제정의 / 문제해결 잘 하는 방법) |
UXUI 리뷰 | - 효율적인 리뷰 방법 고민 - 거리낌 없이 의견 내고 상처받지 않는 방법 - 회고 |
문서 작성법 | - 이해하기 쉬운 문서 작성법 - 필수 요건 논의 - 기능정의서 / 정책정의서 - CRUD - 플로우차트 |
측정 | -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
기타 | - IT 지식 |
'나야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입시절을 돌아보고 지금을 계획하고 (0) | 2021.12.06 |
---|---|
프로덕트 디자인_참고 도서/사이트 (0) | 2021.12.06 |
내가 리더라니 (0) | 2021.12.04 |
특허 출원 (0) | 2021.12.03 |
투자의 두 종류 (자산, 자기) (0) | 2021.12.01 |
댓글